본문 바로가기

나만의 팁(?)

컴퓨터 화면 캡쳐 쉽게하는 프로그램 - 픽픽(PicPick)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컴퓨터에서 화면 캡쳐할 때 유용하게 쓰고 있는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해보려합니다.

 

캡쳐 프로그램을 쓰게 된 이유

먼저, 제가 캡쳐하는 프로그램을 쓰게 된 이유는 다들 아시는 프린트 스크린키 때문입니다.

 

그게 어쨌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저는 키보드 배열 탓인지 이 스크린샷 키가 될 때가 있고 안될 때가 있어서

안될 때는 어떻게 캡쳐할까 항상 고민했었거든요.

 

그렇게 여러 블로그를 전전하면서 레지스트리 값이니 무슨 윈도우 설정이니 많이 바꿔봤지만

결국 또 될 때 안될 때가 있더라구요.

 

잔말말고 그 프로그램이 뭐냐

제가 쓰는 프로그램은 '픽픽'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네이버에 그냥 픽픽이라고 검색하시면 홈페이지가 나오거든요.

 

들어가보면 이렇게 홈페이지가 보입니다. 빨간 글씨로 보시다시피 무료 프로그램이구요.

 

기업 및 단체에게까지도 무료라고 하니깐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사용해야되나요?

다운로드 후, 설치가 완료되면 위의 캡쳐화면처럼 작업을 선택하라는 창이 나오게 되는데요.

 

화면 캡쳐 도구만 해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전체화면, 활성화된 윈도우, 윈도우 컨트롤, 자동 스크롤, 영역을 지정, 고정된 사각 영역, 내 마음대로,

마지막 캡쳐 영역 반복 캡쳐가 있는데요.

 

이름에 따라 기능은 말 그대로입니다. 그래도 윈도우 관련된 기능이 헷갈리실 수도 있을거라 생각해요.

 

활성화된 윈도우는 가장 최근에 클릭을 했던 윈도우를 캡쳐해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유튜브를 시청하려고 크롬에서 어떤 영상을 클릭하고

그 장면을 캡쳐하려고 했을 때 사용하면 되는 기능이죠.

 

윈도우 컨트롤 캡쳐는 특히 듀얼 모니터 구성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은데요.

 

현재 올라와있는 창 중에 선택을 해서 캡쳐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왼쪽과 오른쪽 모니터로 다른 창을 띄워놓았다가 왼쪽 모니터의 창을 캡쳐해야 한다면 이 기능을 선택하시면 될 겁니다.

 

자동 스크롤 캡쳐는 캡쳐할 창을 누르면 자동으로 아래로 천천히 스크롤하며 맨 밑까지 자동으로 캡쳐를 해줍니다.

 

고정된 사각 영역 캡쳐는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의 네모칸을 지정하여 캡쳐할 수 있습니다.

 

정사각형을 원하는 분들은 가로 세로 픽셀 값을 똑같게 설정하고 캡쳐를 하시면 됩니다.

 

600*600pixel의 사진을 캡쳐하고 싶다거나 여러 크기의 사각형이 가능하겠죠?

 

사용하는 또 다른 여러가지 이유

위에 설명한 것처럼 여러 가지의 캡쳐 방식을 지원하는 것도 매우 만족스러운 부분인데요.

 

또,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해주는 캡쳐와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저장되는 방식인데요.

 

윈도우에서는 원드라이브에 바로 저장이 되거나 클립보드에 저장이 되어

그림판에서 Ctrl+V를 눌러서 따로 저장해야하는 수고스러움이 있죠.

 

픽픽에서는 그러한 방식조차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클립보드에 저장이 되어 다른 곳에 붙여넣기를 할 수도 있구요.

 

아예 캡쳐가 되자마자 이미지 파일로 저장을 시킬 수도, 픽픽 프로그램으로 불러와서

추가적인 편집을 한 뒤 저장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클라우드 서비스,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 또 여러 가지 방법이 있긴 한데요.

 

저는 프로그램으로 불러와서 캡쳐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한 후에 저장을 해서 위의 방법들은 사용해보지 못했어요.

 

제가 또 유용하게 사용하는 설정 중에 하나는요.

 

바로, 이미지 저장 시 기본 설정되어 있는 이름 형식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옵션에 파일 이름을 누르시면 기본적으로 파일명이 이미지 %c로 되어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을텐데요.

 

저는 같은 폴더에 여러 번 캡쳐를 하다보면 같은 이름이 중복되는 게 불편했었거든요.

 

그래서 이 옵션을 바꿔서 사용 중인데요.

 

저 같은 경우는 날짜 순으로 정렬하기 편하게 IMG %m %d %h %n라고 설정해두고 사용 중입니다.

 

이렇게 사용을 하게되면 제가 캡쳐를 보관하는 폴더에서 수정한 날짜 순으로 정렬하지 않고

제목을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 해도 자동으로 날짜 순으로 파일들이 정렬되거든요.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제가 픽픽에서 주로 캡쳐 관련된 기능만 설명했는데요.

 

저는 사실 픽픽 에디터에서 별도로 이미지 작업을 할 일이 없어서 사용하지 않다보니

아는 것처럼 설명드리는 건 아니다 싶어서 제가 사용하는 기능들을 위주로 설명을 해봤습니다.

 

이 글로 도움을 받는 분들이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 wcs_do();